최근 다양한 연구를 통해 일을 하는 고령층이 그렇지 않은 고령층에 비해 질병 발생률이 낮고, 더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과연 노년의 일은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
건강 장수의 비결, 일
일본의 장수 마을로 알려진 나가노현. 잡화점을 운영하는 100세 마츠다 할머니는 손님과의 대화를 주도할 만큼 정정하고 총명하다. 고령의 나이에도 대학에서 춤을 가르치고 직접 그림을 그려 동화책을 내는 등 정력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할머니. 일을 하는 것은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
일하는 노년이 아름답다!
최근 국내 대학에서는 흥미로운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일하는 노인과 일하지 않는 노인의 건강상태를 비교한 결과, 비만도가 낮게 나타나 심혈관 질환이나 암 등 위험이 낮게 나타난 것이다.
실제로 일을 통해 건강 증진의 효과를 얼마만큼 얻을 수 있는 것일까? 3주간 지원자들의 일자리 체험을 통해 심리와 인지능력, 뇌건강 상태의 변화를 관찰했다. 뇌 상호 부분간의 연관성, 코히어런스의 변화에 주목할 결과가 나타났다.
일하는 즐거움, 노년층의 원동력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사회적으로도 노인 일자리 사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일자리 사업에 참여한 노인들의 데이터분석 결과, 일자리 사업에 참가한 평균 19만원의 의료비 절감효과를 가져왔다고 하는데…
건강이 허락하는 끝까지 자신의 일을 놓지 않는 노년! 일은 경제적인 생산 활동이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노화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을 가치있게 하는 새로운 원동력인 것이다.
다가올 100세 장수 시대! 일을 통해 건강하게 나이드는 법을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알아본다.
■ 방송일시 : 2013년 11월 13일 (수) 22:00 ~ 22:50, KBS 1TV
■ 프로듀서 : 이제석
■ 담당작가 : 조용오, 김지현
ⓒ데일리클릭 (www.dailyclick.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